커뮤니티

IVYLINE DENTAL CLINIC

언제나 새로운
아이비라인의 이야기

아이비라인치과를 방문해주시는 여러분께 다양하고 새로운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칼럼

[칼럼]

“수능 후, 외모개선에 힘쓰는 수험생…치아교정으로 해결”

작성일 : 2019.11.15

아이비라인

댓글 : 0

mwcho9120191118095332_I_04_C_1.jpg

수능을 끝낸 수험생들은 외모 가꾸기에 여념이 없다. 공부하느라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부분들을 개선하기에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아교정의 경우, 대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치료가 시작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치열의 상태는 외모와 직결된다.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아름다운 미소와 부드러운 인상을 주지만, 고르지 못한 치열 및 부정교합은 반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말을 할 때 발음이 새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도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또한 돌출입의 경우에는 인상이 퉁명스러워 보여 대학 면접 시, 좋지 않는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하는 수험생이 많다.

얼굴이 불만족스러운 경우 성형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두려움으로 주저하는 상황에서는 치아교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돌출입의 경우 수술을 통해서 개선을 할 수도 있지만, 교정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정은 1년-2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비절라인 (Invisalign) 교정 장치를 사용하면 기존 장치보다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인비절라인 장치는 환자의 상태에 맞게 이상적인 치료결과를 예측하고 맞춤식으로 제작하는 장치로, 미국에 직접 주문을 통해서 제작되며, 국내 식약처와 미 FDA의 승인을 받아 안전성이 이미 검증된 장치이다.

‘치아교정’을 떠올리면 두꺼운 메탈장치로 온종일 불편하고, 무언가를 섭취한 뒤 양치하는 게 번거로운 단점이 있으며, 잦은 응급상황으로 인해 입안에 불편함과 아픔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만 인비절라인은 투명한 특수 플라스틱을 활용해 높은 심미성과 기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치아교정장치와 다르게 탈부착이 가능해 식사할 때 장치를 뺄 수 있어서 음식에 대한 제한이 없고, 구강 청결유지 및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투명교정을 하기 전에는 병, 의원 선택에 있어서 신중해야 한다. 수능이 끝난 직후에는 치아교정비용을 할인해준다는 터무니 없는 과대 광고성 이벤트로 수험생들의 피해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병, 의원에 방문할 시 교정전문의 일대일 맞춤형 상담인지, 전문의가 상주 하는지, 과잉진료를 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해줄 수 있는지를 신중히 판단 후 선택해야 한다.

치아교정 진단 시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지 못해 교정을 끝낸 후에도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기능상에 문제로 재 교정을 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가를 통해서 개개인의 치열상태, 잇몸상태, 얼굴 비대칭 등, 구강상태를 정밀하게 검사해줄 수 있는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 압구정 아이비라인치과 정건성 원장은 “치아교정은 진단부터 시작해서 치료방법과 장치의 선택, 사후 관리 등을 올바르게 해줄 수 있는 교정치과를 찾아야 한다”며 “치료 후 치료 결과를 잘 유지하지 위해서는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해 관리 받고, 환자도 치아교정 후 주의할 점들을 잊지 않고 실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