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IVYLINE DENTAL CLINIC

언제나 새로운
아이비라인의 이야기

아이비라인치과를 방문해주시는 여러분께 다양하고 새로운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칼럼

[칼럼]

턱관절 장애,급속교정 치료가 효과적인 이유는?

작성일 : 2014.02.15

아이비라인

댓글 : 0

회사원 박모씨는 요즘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와 턱이 아프다. 얼마 전부터는 턱관절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고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날이면 두통이 심해져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다.

최근 이처럼 턱관절 장애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대개 턱관절 질환은 20-40대 성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여성 환자가 남성에 비해 약 3배 정도 더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턱관절은 윗턱과 아래턱을 연결하는 관절로써 음식을 먹거나, 하품을 하는 등 관절 운동 시 생기는 충격을 완화 시켜준다. 또한 턱을 움직이는 근육, 치아의 교합,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턱관절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닮아서 제 기능을 못하면 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불편함이 느껴지기 쉽다.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턱관절 뼈와 치아교합에 변형이 찾아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치아에 부정교합이 발생하면 턱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고 입이 잘 벌어지지 않아 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 이 경우 교합 상태와 턱관절 상태를 정밀 검진하고 개선을 위해 교정치료나 턱관절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아이비라인 치과 정건성 박사는 “치아 교합에 문제가 생겨 턱관절 장애가 나타난다면 조기에 검진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비정상적인 턱관절 상태가 계속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디스크 원판에 손상 및 변형이 찾아와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과거의 경우 교정치료를 위해 2-3년이나 되는 긴 치료 기간이 필요했다.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턱관절 장애가 나타나도 교정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교정기간을 2-3배 정도 단축시키는 급속 교정이 가능해지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됐다.

급속 교정은 일시적으로 단단한 치아 뼈를 부드럽게 하고 세포활성을 증가시키면 치아이동이 2-3배 정도까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원리를 적용해 진행된다. 일시적으로 부드러워진 뼈의 강도는 교정치료가 종료될 무렵 원래대로 단단해지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또한 국소 마취로 진행되는 만큼 입원 치료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정건성 박사는 “급속 교정술은 골격적인 부조화가 매우 심해 턱 교정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다”며 “특히 돌출이 심하거나, 치열이 좋지 않아 치아를 발치가 필요한 환자에게 효과적인 교정법이다”고 밝혔다.



한국아이닷컴 이동헌 기자